반응형

사실 최근에 많이 나오는 5G를 사용하라고 추천하고 싶다. 다만, 5G는 벽을 잘 투과하지 못해 벽이 많은 가정에서는 도달 거리가 짧은 단점이 있으므로, 기존 2.4G 방식에 대해서 알아보자.

 

추천
 
  • 1, 5, 9, 13번 채널 중의 하나 사용 (단, 미국 WiFi 규격에는 채널 13번이 없으므로, 미국에서 직구한 기기랑 호환이 안되는 경우 있을 수 있음)
  • 중간 채널을 사용하면 근접 채널에 혼선
  • 20MHz 채널폭 사용 (40Mhz 중복 가능성 높음)

참고로 다음은 우리 집의 세팅이다.

 
==> 13번은 chromecast에서 사용 불가능 (미국 직구 ㅠㅠ)
 
 
Vistumbler 라는 프로글램을 사용하면 보다 과학적으로 찾아낼 수 잇다.
 
아래와 같이 표시. 간섭이 되고 있는 WiFi들이 표시되므로 간섭이 덜한 채널을 선택하면 된다.

무선랜(Wi-Fi) 성능 최적화 채널 선택 방법
최적화 채널 선택으로 무선랜(Wi-Fi)가 혼선으로 인해 발생되는 속도 저하 등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.
사설 무선랜 공유기(AP) 이용자 (공공기관, 기업, 가정 등)
  • - 무선랜 공유기 설치 시 무선랜용 채널(1~13) 중 전파간섭이 적은 채널(1, 5 ,9 ,13) 중에서 1개를 선택 하여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.
  • - 무선랜 공유기 설치 시 무선랜 성능을 최대화 할 수 있도록 타 무선랜 공유기와 충분한 거리를 확보하여 설치 및 사용 할 것을 권장합니다.
  • - 무선랜 공유기의 채널대역폭은 22㎒이하로 설정하여 운영할 것을 권장합니다.
  • - 혼/간섭 최소화 및 개인정보보호 등을 위해 무선랜 공유기 제품에서 제공하는 최신 보안기술을 이용 할 것을 권장합니다.
  • - 혼/간섭, 전송속도 감소 또는 무선랜 접속이 어려운 경우, 제품 설명서에 있는 혼신 최소화 조치방안 또는 한국전파진흥협회 홈페이지(www.rapa.or.kr) “무선랜 채널혼신 조치사항”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.
 
무선랜(Wi-Fi) 관련 주요 용어 설명
SSID(Service Set Identifier)
엑세스 포인트와 무선랜 단말기가 상호간 통신을 위해 사용하는 고유의 식별자로서, 동일한 SSID를 가진 무선랜 단말기만이 네트워크에 접근을 허용한다. <SKT(T wifi zone), KT(QOOKnSHOW), LGU+(myLGnet(U+net), U+ACN(U+zone) 등>
Wi-Fi(Wireless Fidelity)
Wi-Fi(Wireless Fidelity)의 약자로 무선 이더넷 호환성 협회(WECA, Wireless Ethernet Compatibility Alliance)에서 802.11b 무선 이더넷 표준에 대해 상호 호환성을 가지는 무선랜 및 PC 카드에 부여하는 로고이다.
대역폭(Bandwidth)
네트워크에서 이용할 수 있는 신호의 최고 주파수와 최저 주파수의 차이를 말하나, 일반적으로는 통신에서는 이용 가능한 최대 전송속도, 즉 정보를 전송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하며, 그 기본 단위로는 bps를 사용한다.
엑세스 포인트(AP: Access Point)
엑세스 포인트는 무선랜을 구성하는 장치 중 하나로서, 사용자가 네트워크에 접속 할 수 있도록 무선랜이 유선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치이다.
전파간섭(Radio Interference)
동일한 주파수를 이용하는 기기 간에 간섭이 발생하여 다른 무선국의 정상적인 운용을 방해하거나, 접속 실패 및 전송 속도를 저하시키는 현상을 말한다.
채널(Channel)
송신기와 수신기 사이에 신호를 전송하기 위한 통신로, 통신채널에 의해 점유된 주파수 대역을 말한다.
ISM(Industrial Scientific Medical)
정부의 주파수 규제나 사용에 관한 신고 없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주파수 대역으로 2.400~2.483GHz 대역에서 무선랜, 블루투스 등의 통신 장비를 자유로이 사용할 수 있다.

 

 

'IT 팁 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MacOSX 네트워크 순서 변경  (0) 2021.01.11
Thunderbird 메일 백업  (0) 2019.08.07
지도 API 상업적용도 사용 정책(Google, Naver, Daum)  (0) 2019.08.07
Posted by Hey Jerry
,